네트워크 마케팅의 7가지 큰 거짓말-거짓말 #1
거짓말 #1 -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가망고객이다!
내가 이 리스트를 수집할 때, 어느 거짓말이 가장 나쁜지 생각했습니다. 어느 것이 사업에 절대적으로 가장 해로운 것인가? 어느 것이 “모든 거짓말 가운데 가장 새빨간 거짓말”로서 정상을 차지하는가?
나는 점차 좁혀갔지만, 나 자신으로서는 결정적인 승자를 고를 수 없었습니다.
그 거짓말들은 모두가 나쁩니다. 그럴지라도, 나는 이 거짓말이 타이틀을 차지하기에 진정한 경쟁자였다고 말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가망고객이다!”
이 거짓말의 유사한 버전은:
“모든 사람들은 이 사업을 원하고, 그들은 아직 그것을 알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한 인기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 잡지의 한 기사에서 주장하기를,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가망고객이라는 것을 단지 믿어야 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이 정신 나간 믿음으로 “3자 규칙”과 “의심할 때 비밀이 새어나가는” 기술과 같은 어리석기 짝이 없는 악습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 거짓말 때문에, 사람들은 세일즈 방법이 자기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말을 거는 것이 효과적인 모집 기술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붉은 갯가재 식당의 여종업원 대상 가망사업자 모집 … 마샬 필즈 백화점 여종업원 … 주유소 판매원 … 몰(대형 상가)에서 만난 완전히 낯선 사람 … 집배원 … 간이매점 옆에서 만난 사람 … 산골 처녀 … 자동차 창유리에 남긴 명함 …
… 이런 종류의 우스꽝스러운 짓은 거의 회복하지 못할 정도로 이 업계의 명성을 손상시켰습니다. 그것들은 완전히 프로근성의 어떤 이미지도 파괴시켰고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후원하기가 더 어렵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들 “거리의 야바위꾼”식의 회원모집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마음속에 가짜 롤렉스시계 판매상 같은 수준으로 네트워크 마케팅을 맨손으로 가볍게 올려놓았습니다.
그것은 완전히 미친 짓거리였습니다. 돈을 써서 이런 거짓된 믿음 속으로 들어가지 마십시오. 이것은 기막힌 복음주의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당신의 가망고객인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에서 내가 지금까지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 가운데 한 가지는 이렇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이 되려고 애를 쓰는 사람들은
그 어떤 사람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갖게 하지 못한다.
알다시피, 모든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사업을 경영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습니다. 우리가 말을 들은 것과는 반대로, 직장인이 되는 것에 100% 만족하고 그것을 무엇이건 간에 바꾸고 싶은 마음이 없는 사람들이 실제로 상당히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일자리를 좋아하고 수억 원을 주어도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네트워크 마케팅을 경멸하고 그런 거래와 관련되기보다 오히려 산 채로 무덤에 들어가려고 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사업을 혐오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업을 적절하게 경영할 자본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위험을 감내해야 하는 어떤 것에도 죽을 정도로 대단히 겁을 먹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돈을 많이 갖고 있어서 다른 것을 찾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평범하게 늙어가고 싶고 세상만사 복잡한 것은 싫어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업에 소질이 없고 맥도날드 가게에서 일하기를 더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생에서 현재에 완벽하게 만족하고 있고 변화하고 싶은 욕구가 없습니다. 그것은 그대로 좋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당신은 이 사업으로 어떤 사람을 끌어 들이기 위해 확신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시험 삼아 시도해보기에는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 낭비입니다.
제발 주의 깊게 들어보십시오:
당신이 제안한 것에 관심을 가져서
더 많은 정보를 요청할 때까지는
아무에게도 당신의 시간을 들일 가치가 없다.
만약 누군가가 “완벽한 MLM 가망사업자”로 일반적으로 간주되는 형에 알맞다고 하더라도 나는 개의치 않습니다: 40대 중반 … 고연봉의 회사 일자리(j-o-b: 겨우 파산을 면한 상태)를 절대적으로 경멸함 … 출퇴근에서 벗어나고자 함 … 연고가 많음 … 사람 다루는 대단한 기술을 갖추고 있음 … 확실히, 그들은 가망사업자일지도 모르지만 그들이 능동적으로 그들의 문제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는 쫓아다닐만한 가치가 있는 가망사업자는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얼마나 자격을 갖추었는지 또는 그들이 이 사업에서 얼마나 잘 할 것인지 당신이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해보고 싶다고 할지라도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제 발로 걸어 밖으로 나가 그것을 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질 때까지 그들은 또 한 사람의 방관자일 뿐입니다. 그들은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가 아닙니다. 그들의 뒤를 쫓아다닐 가치가 없습니다.
확실히, 어떤 사람이 사람을 다루는 대단한 기술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그들이 좋은 가망사업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고용인 말고는 MLM, 사업기회 또는 어떤 다른 돈을 버는 방법에 맹렬하게 반대하여 질문 공세를 퍼부어 그들의 의견을 내는 목적까지도 빗나가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 어떤 것에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바꾸는 데는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누군가를 확신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은 당신의 시간을 잘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주로서, 당신의 할 일은 어떤 사람을 결심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할 일은 당신의 시간과 노력에 대해 가능한 최대의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대부분에 있어서 이미 당신에게 동의하는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는 것을 뜻합니다.
허허 … 하다못해 그들의 가망 유무를 검토하여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첫 번째로, 앞서 말한 것처럼, 그것은 진득진득하게 달라붙는다는 “2류”의 이미지를 이 업계에 주게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그것은 당신의 가망사업자에게 무시무시한 첫인상을 주게 됩니다. 사업을 그런 식으로 한다고 그들에게 정확하게 사업을 하는 방법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 완전히 사업의 사자도 모르는 사람에게 권유하여.
그리고 아무도 그런 사업에 동참하여 부분이 되고 싶지 않습니다.
알다시피, MLM 업라인은 이런 마케팅 책략(3자 규칙 등)은 어떤 돈도 들지 않아서 썩 많은 여유 돈이 없는 보통 사람들에게 완벽하다는 사실을 전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들이 당신에게 말하지 않은 것은 이렇습니다: 2류의 광고 방법은 2류의 결과로 이끈다.
당신이 이런 식으로 마케팅 할 때 당신은 어떤 상당한 마케팅 방법에 충분히 투자하여 전문적인 (또는 성공적인) 사업자의 유형이라고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의 사업을 그런 식으로 광고하는 사람과 누가 일하고 싶겠습니까?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치과의사나 의사가 길거리에서 만나는 한사람씩 모두에게 질병 유무를 알아보려고 나돌아 다닙니까? 여 거기, 치아에 치석이 끼어 있는데 내가 봐줄까요?
“사업자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우연히 만났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당신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왜? 왜냐하면 …
… 누가 누구를 우연히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사람 사냥을 하여 가망사업자를 좇을 때, 그 전체적인 운영은 실패할 것이 자명한데 그것은 당신이 귀찮게 구는 사람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당신을 찾아 구한다면 당신은 전문가로 보입니다.
세상에서 자신의 입지를 정하는 것(Positioning)이 모든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아들 친구의 어머니와 만났던 미팅 약속을 기억합니다. 그녀는 다단계 마케팅에 단호하게 반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녀와의 전체 만날 약속은 목숨을 바치는 것처럼 유쾌했습니다. 내가 왜 귀찮게 그렇게 해야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 잠깐만 … 그 이유를 압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가망사업자이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함께 다정스런 시간의 마지막으로 다가와서,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은 포기하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마케팅에 반대하는 가장 큰 한 가지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녀는 즉시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친구들과 가족들을 이용해 먹잖아요!”
나는 그 이유를 모르겠지만 누군가의 식탁 테이블에서 나의 작은 플립차트를 넘기면서 앉아 있다는 것은 참으로 얼마나 싫은 일인지 깨닫게 되는 그런 약속 시간의 종반에 와있었습니다.
나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매우 흥분되어 있었거든요. 매우 오랫동안 네트워크 마케팅이 재정적 암을 치료하는 것이고 전국을 통하여 이 좋은 소식을 퍼뜨리는 것이 나의 할 일이라고 믿어왔는데. 아마도 당신도 그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아마도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나를 친 것은 ― 마케팅에 대해 어떤 것이라도 열광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한 후 나의 머리를 친 것은 ― 이것이었습니다: 왜 당신이 해야 하는 것보다 당신 자신에게 더 어렵도록 만드는가?
왜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의 목 속으로 당신의 기회를 강제로 집어넣으려고 애를 쓰면서 가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씁니까?
자영 사업을 시작하기를 실제로 원하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있는데도 왜 그렇게 합니까?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보장해주는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나와서 그것을 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가망사업자입니다.
실제로 내게 지워지기 시작한 이 사고방식이 가지는 또 다른 문제는, 만약 모든 사람들이 가망사업자라면 기회를 엿보며 항상 “배회하고” 있어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당신이 처음으로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당신은 항상 약속을 받아낼 “적기”를 찾고 있습니다. 당신의 사업기회를 내놓도록 허용하는 그 “적기”입니다.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아시지요, 그렇지 않습니까?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당신 마음의 뒤에서 그들을 리크루트 한다는 생각 없이 대화를 지속하는 방법은? 당신의 개인 생활과 사업 생활을 분리할 수 있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만약 그런 생각이 당신의 마음에 끌린다면 계속 읽으십시오. 잠시 후 나는 당신이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대신에 사람들이 당신에게 오도록 만들어 이 사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당신의 가망사업자나 가망고객 명단을 사고서 돈을 지불하는 대신에 … 사람들이 그들을 프로스펙팅 하기에 앞서서 당신에게 실제로 돈을 지불한다면? 불가능하게 들립니까? “정보 마케팅” 뒤에 숨어있는 간단한 방법을 이해하게 될 때는 아닙니다.